[Undergraduates]/위상수학

[Chapter 10] 분리 공리 (1)

그린란드 2021. 4. 7. 00:29

분리 공리와 여러 가지 공간

위상공간의 성질은 공간에서 열린 집합의 분포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열린 집합의 개수가 적을 수록 분해 가능하거나 제1, 제2가산공간이 될 가능성이 크고, 열린 집합의 개수가 많을 수록 그 위에서의 함수가 연속이 될 가능성이 크다. 분리 공리는 얼마나 많은 열린 집합이 공간에 존재하는지 묘사한다.

공간의 종류에는 크게 T1공간, 하우스도르프(T2) 공간, 정칙(Regular) 공간 (또는 T3공간), 정규(Normal) 공간 (또는 T4공간)이 있고, 그 사이에 티호노프 공간도 다룬다. 다음은 T1공간에 대한 설명이다. 

[Definition 0.0] 

위상공간 X가 다음 공리를 만족시키면 T1공간(T1Space)이라고 한다. 

[T1] 임의의 서로 다른 두 a,bX에 대하여 aG, bG이고 bH, aH인 두 열린 집합 G,H가 존재한다. 

다음 정리들은 T1공간의 성질을 묘사한다.

[Theorem 0.1]

위상공간 XT1공간일 필요충분조건은 X의 임의의 홑원소집합 {p}가 닫힌 집합인 것이다.

[cf] 즉, (X,T)T1공간일 필요충분조건은 TX 위의 여유한 위상(cofinite topology)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여유한 위상은 T1위상(T1topology)이라고 하기도 한다.

증명 ▶

(Proof)

() XT1공간이므로 임의의 pXq{p}2에 대하여 열린 집합 Gq가 존재하여 qGq이고 pGq를 만족시킨다. 즉, {p}c={Gqq{p}c}이므로 {p}c은 열린 집합이다. 따라서 {p}는 닫힌 집합이다.

() 가정에 의하여 임의의 a,bX에 대하여 {a}c,{b}c은 열린 집합이다. 또한 a{b}c,b{b}c이고 b{a}c,a{a}c이므로 XT1공간이다. 

다음은 T2공간에 대한 설명이다. 이는 보통 하우스도르프 공간이라고 불린다.

[Definition 0.2]

위상공간 X가 다음 공리를 만족시키면 T2공간(T2Space) 또는 하우스도르프 공간(Hausdorff Space)이라 한다.

[T2] 임의의 서로 다른 a,bX에 대하여 aG, bH이고 GH=인 두 열린 집합 G,H가 존재한다.

거리공간의 경우 충분히 작은 반지름을 갖는 서로소인 두 원판 안에 두 점을 각각 가둘 수 있으므로 하우스도르프 공간이다. 또한 하우스도르프 공간은 수열의 극한이 유일한 값으로 존재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게 하우스도르프 공간을 대표하는 성질이다.

[Theorem 0.3]

X가 하우스도르프 공간이면 X에서 수렴하는 모든 수열은 유일한 극한값을 갖는다.

증명 ▶

(Proof)

X 위에서의 어떤 수열 {an}이 서로 다른 두 점 p,qX로 각각 수렴한다고 하자. 수열의 극한의 정의에서

p를 포함하는 임의의 열린 집합 Gp에 대하여 n1N이 존재하여 n>n1anGp이다. 또한 점 q를 포함하는 임의의 열린 집합 Gq에 대하여 n2N이 존재하여 n>n2anGq이다. 따라서 n>max{n1,n2}일 때마다 anGpGq이다. 즉, pq를 각각 포함하는 서로소인 두 열린 집합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X가 하우스도르프 공간이 아님을 의미한다. 주어진 명제의 대우가 참이므로 주어진 명제 또한 참이다.

일반적으로 위의 명제의 역은 성립하지 않지만 추가적인 조건을 부여하면 역도 성립한다.

[Theorem 0.4]

X가 제1가산공간이라고 하자. 그러면 X가 하우스도르프 공간일 필요충분조건은 X 위에서의 모든 수렴하는 수열이 유일한 극한값을 갖는 것이다.

증명 ▶

(Proof)

[Theorem 0.3]에서 X가 하우스도르프 공간이면 X 위에서의 모든 수렴하는 수열이 유일한 극한을 가진다.

역으로 X 위에서의 수렴하는 수열이 유일한 극한을 가지면 X가 하우스도르프 공간임을 보이자. X가 하우스도르프 공간이 아니라고 하자. 그러면 어떤 서로 다른 두 점 p,qX가 존재하여 pG이고 qH인 서로소인 두 열린 집합 G,H가 존재하지 않는다. ()

이때 X가 제1가산공간이므로 두 가산인 p,q에서의 축소 국소 기저(nested local base) Bp={GnnN},Bq={HnnN}가 존재한다. 이때 ()에 의하여 모든 nN에 대하여 GnHn이다. 즉, xnGnHnxnX를 택할 수 있다. 이렇게 구성된 수열 {xn}은 수열의 극한의 정의에 의하여 pq로 각각 수렴하는 수열이 된다. 따라서 X 위에서 서로 다른 두 점으로 수렴하는 수열이 존재한다.

따라서 X가 제1가산공간이면 X가 하우스도르프 공간일 필요충분조건은 X 위에서의 모든 수렴하는 수열이 유일한 극한값을 갖는 것이다.

자명하게 하우스도르프 공간은 T1공간이다. 그러나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일례로 여유한 공간은 하우스도르프 공간이 아니다. 참고로 T1공간은 분리 공리에서 다루는 다른 공간들의 부속품같은 느낌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나오는 정칙 공간이나 정규 공간에도 T1 공간이 포함된 공간을 T3,T4 공간이라고 한다.

다음은 정칙 공간에 대한 설명이다.

[Definition 0.5]

F가 위상공간 X의 한 닫힌 부분집합이고 pXF에 속하지 않는 한 점이라고 하자. 이때 X가 다음 공리를 만족시키면 X정칙 공간(Regular Space)이라 한다.

[R] 서로소인 두 열린 집합 G,H가 존재하여 pGFH를 만족시킨다.

또한, 정칙 공간 XT1공간이면 XT3공간(T3Space) 또는 정칙 T1공간(Regular T1Space)이라 한다.

T3공간은 하우스도르프 공간이다. T1공간에서 홑원소집합은 닫힌 집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칙 공간이 하우스도르프 공간이 되지는 않는다. 다음 정리는 T3공간을 표현하는 다른 방법으로, 쓰임새가 많다.

[Theorem 0.6]

위상공간 X가 정칙 공간일 필요충분조건은 임의의 pXp를 포함하는 임의의 열린집합 H에 대하여 pGG¯H를 만족시키는 열린 집합 G가 존재하는 것이다.

증명 ▶

(Proof)

() pX의 한 점이라 하고, Hp를 포함하는 한 열린 집합이라고 하자. X는 정칙 공간이고 pHc이고 Hc는 닫힌 집합이므로 두 서로소인 열린 집합 G,G이 존재하여 pG이고 HcG를 만족시킨다. 이때 (G)c는 닫힌 집합이고 폐포의 정의에 의하여 GG=GG¯(G)c이다. 따라서 pGG¯H이다. 

() pX의 한 점이라 하고, Fp를 포함하지 않는 한 닫힌 집합이라고 하자. 그러면 Fcp를 포함하는 한 열린 집합이다. 따라서 가정에 의하여 pGG¯Fc인 열린 집합 G가 존재한다. 이때 G¯FcF(G¯)c,G(G¯)cGGc=이므로 정칙 공간의 공리를 만족시키는 두 열린 집합 G,(G¯)c가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닫힌 집합이 항상 열린 근방에 의하여 구별되는 정규 공간이 있다.

[Definition 0.7] 

위상공간 X가 다음 공리를 만족시키면 X를 정규 공간(Normal Space)이라고 한다. 

[N] 임의의 서로소인 두 닫힌 집합 F1,F2에 대하여 서로소인 두 열린 집합 G,H가 존재하여 F1G이고 F2H를 만족시킨다.

또한, 정규 공간 XT1공간이면 XT4공간(T4Space) 또는 정규 T1공간(Normal T1Space)이라 한다.

거리 공간의 서로소인 두 닫힌 집합은 서로소인 두 열린 집합에 의하여 분리되므로 정규 공간이다. (그만큼 거리 공간은 상당히 좋은 공간이다.) 또한 T1공간에서 홑원소집합은 닫힌 집합이므로 T4공간은 정칙 공간이 된다. 그러나 정규 공간이 항상 정칙 공간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정칙 공간에서의 성질과 비슷하게, 정규 공간에서도 비슷한 성질이 성립한다. 증명은 [Theorem 0.6]과 동일하다.

[Theorem 0.8]

위상공간 X가 정규 공간일 필요충분조건은 모든 닫힌 집합 FF를 포함하는 열린 집합 H에 대하여 열린 집합 G가 존재하여 FGG¯H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다음 그림은 위에서의 논의를 정리한 것이다.

 

우리손 보조 정리와 거리화 문제

위에서 보았듯이 거리 공간은 상당히 좋은 공간이므로 어떤 위상 공간이 거리화 가능한지 생각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우리손은 이에 대한 일부의 해법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증명은 링크로 대체한다. (길다.)

[Theorem 1.0] (Uryshon's Lemma)

F1,F2를 정규 공간 X의 서로소인 두 닫힌 부분집합이라고 하자. 그러면 f[F1]={0}이고 f[F2]={1}을 만족시키는 연속함수 f:X[0,1]이 존재한다.

위 증명의 핵심은 정규 공간의 정의를 이용하여 조밀한 열린집합열을 생성하여 연속함수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손의 보조정리를 이용하여 우리손의 거리화 정리를 보일 수 있다. 이 또한 증명은 간략하게만 기술하도록 한다.

[Theorem 1.1]

모든 제2 가산 정칙공간은 거리화 가능하다.

증명 ▶

(Illustration of the Proof)

(1) 제2 가산 정칙 공간은 정규 공간이다. 

(2) X는 제2 가산 공간이므로 가산인 기저 B={GnnN}가 존재한다. 정규 공간의 성질에 의하여 임의의 GiB에 대하여 GjB가 존재하여 Gj¯Gi를 만족시킨다. 이때 이러한 열린 집합들의 순서쌍 (Gj,Gi)은 가산개이다. 우리손 보조 정리에 의하여 모든 자연수 nN에 대하여 연속함수 fn:X[0,1]가 존재하여 fn[Gjn]={0}이고 fn[Ginc]={1}을 만족시킨다.

(3) 함수 f:XI를 (I는 힐베르트 입방체이다.) f(x)=(f1(x)2, f2(x)22, f3(x)23, )라 정의하면 fX에서 f[X]로의 위상동형사상이다. 즉, X는 힐베르트 입방체의 어떤 부분공간과 위상동형이다. 힐베르트 공간은 거리 공간이고, 그 부분공간 또한 거리 공간이므로 따라서 X는 거리화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정칙 공간과 정규 공간 사이의 성질을 갖는 완비 정칙 공간이 있다.

[Definition 1.2]

위상공간 X가 다음 공리를 만족시키면 X완비 정칙 공간(Completely Regular Space)이라 한다.

[CR] FX의 임의의 닫힌 부분집합이고 pXF에 속하지 않는 한 점일 때, 연속함수 f(p)=0이고 f[F]={1}인 연속함수 f:X[0,1]가 존재한다. 

T1공간인 완비 정칙 공간을 티호노프 공간(Tychonoff Space) 또는 T31/2공간이라 한다. 

티호노프 공간을 T31/2공간이라고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Theorem 1.3]

완비 정칙 공간은 정칙 공간이다.

증명 ▶

(Proof)

임의의 pX에 대하여 Fp를 포함하지 않는 한 닫힌 집합이라고 하자. X는 완비 정칙 공간이므로 정의에 의하여 연속함수 f:X[0,1]가 존재하여 f(p)=0이고 f[F]={1}을 만족시킨다. 이때 [0,1]R의 보통 위상의 부분공간으로 하우스도르프 공간이다. 따라서 [0,1]에서 0G이고 1H인 서로소인 두 열린 집합 G,H이 존재한다. f는 연속함수이므로 pf1[f(p)]f1[G],F(f1f)[F]f1[H],f1[G]f1[H]=,f1[G],f1[H]:open을 만족시킨다. 따라서 X는 정칙 공간이다.

 

Reference: <SCHAUM'S outlines: General Topology>, Seymour Lipschutz.